당신의 마케팅 예산은 지금 어디로 사라지고 있습니까? 매달 수백, 수천만 원의 광고비를 태우고 있는데, 통장의 숫자는 왜 제자리걸음일까요? 혹시, 당신의 소중한 돈을 그저 비싼 '불쏘시개'로 쓰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마케팅'이라는 요술방망이만 휘두르면, 조금은 부족한 우리 프로덕트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위험한 착각에 빠집니다. 하지만 냉정하게 말해봅시다.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다고 채워지던가요? 이 글은 불편한 진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만약 당신의 프로덕트가 틀렸다면, 당신이 마케팅에 쏟아붓는 모든 돈과 시간, 그리고 팀원의 열정은 그저 재가 되어 사라질 뿐입니다. 향수 뿌린 쓰레기, 그리고 ‘마케팅 만능주의’의 비극 우리 주변에는 '향수 뿌린 쓰레기' 같은 프로덕트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마케터는 밤을 새워 광고 소재를 최적화하고, 랜딩페이지의 버튼 색깔을 바꾸며 0.1%의 전환율을 올리기 위해 사투를 벌입니다. 하지만 고객들은 약속된 경험을 하지 못하고, 가입한 바로 다음 날 조용히 이탈합니다. 이것이 바로 **'프로덕트 마켓 핏(Product-Market Fit, PMF)'**을 찾지 못한, 즉 '가망 없는' 프로덕트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고객의 진짜 '아픈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프로덕트. 설명 없이는 그 가치를 도저히 알 수 없는 복잡한 프로덕트. 한번 쓴 고객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밑 빠진 독' 같은 프로덕트. 이런 프로덕트를 앞에 두고 마케팅 예산을 늘리는 것은, 뚫린 구멍은 그대로 둔 채 더 많은 물을 붓는 것과 같습니다. 아무리 많은 돈을 태워 새로운 고객을 데려와도, 그들은 구멍으로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릴 겁니다. 그리고 시장에는 "저기 가봤는데 별거 없더라"는 차가운 소문만 남게 되죠. ‘프로덕트 마켓 핏’이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PMF를 찾은 프로덕트는 어떻게 다를까요? PMF는 어려...